[면역학 실험실 연구분야]
면역학 실험실에서는 박중찬 교수님의 지도 하에 전사조절인자 NFAT 작용기전 연구 및 새로운 면역억제제 개발, 비천연 아미노산의 단백질 삽입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최근에는 mTOR를 표적으로 하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다.
1. 전사조절인자 NFAT 작용기전 연구 및 새로운 면역억제제의 개발
다양한 면역세포로부터 생성되는 cytokines은 염증반응을 포함한 면역반응의 유도와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면역학 실험실에서는 cytokine의 발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사조절인자 NFAT의 작용기전을 연구하고 이를 표적으로 하는 새로운 면역억제제를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다.
2. 비천연 아미노산의 단백질 삽입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생명현상을 수행하는 단백질은 자연상태에 존재하는 20 종의 공통된 아미노산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단백질의 입체구조, 생화학적 특성 및 기능은 일반적으로 이를 구성하는 아미노산에 의해서 결정된다. 하지만 새로운 화학활성을 나타내는 작용기 (R group)를 가진 비천연 아미노산을 단백질 내에 원하는 특정위치에 삽입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서 단백질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대장균에서 yeast의 TyrRS와 대장균의 mutant initiator tRNA를 활용하여 단백질 생합성시 비천연 아미노산을 단백질의 특정위치에 삽입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3. mTOR를 표적으로 하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 (알리아드바이오파마)
알리아드바이오파마(주)는 권혁만교수(세포학실험실)와 함께 설립한 회사이며, mTOR를 표적으로 하는 저분자 화합물을 활용하여 알츠하이머병 및 자폐 스펙트럼 장애 치료제를 개발하는 회사이다. 화합물 탐색, 약물 작용기전, 적응증 확대, 등에 대한 연구를 알리아드바이오파마, 세포학실험실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졸업생 현황]
한국외국어대학교 면역학 실험실 졸업생들은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비롯하여 대기업 및 바이오 벤처기업에 취업하거나, 여러 유명 대학교로의 석,박사 진학을 통해 생명공학의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박중찬 교수님 2002년, 면역학 실험실에서